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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록시와 연관관계 관리
프록시 기초
- em.find() vs em.getReference()
- em.find():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 객체 조회
- em.getReference():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(프록시) 엔티티 객체 조회
프록시 객체의 초기화
Member member = em.getReference(Member.class, "id1");
member.getName(); // target.getName()
프록시 특징(이해해야 함)
- 실제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만들어짐
- 실제 클래스와 겉 모양이 같다.
-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객체인지 프록시 객체인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됨(이론상)
-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제의 참조(target)를 보관
- 프록시 객체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 호출
-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한번만 초기화
-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 할 때, 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바뀌는 것은 아님, 초기화되면 프록시 객체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에 접근 가능
-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받음, 따라서 타입 체크시 주의 해야함(== 비교 실패, 대신 instance of 사용)
-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이미 있으면 em.getReference()를 호출해도 실제 엔티티 반환한다. 반대로 em.getReference()로 프록시를 반환하면 트랜잭션 내 동일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em.find()를 호출해도 프록시를 반환한다.
-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, 프록시를 초기화 하면 문제 발생(하이버네이트는 org.hibernate.Lazy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를 터트림)
프록시 확인
- 프록시 인스턴스 초기화 여부 확인
- PersistenceUnitUtil.isLoaded(Object entity)
- 프록시 클래스 확인 방법
- entity.getClass().getName() 출력(..javasist.. or HibernateProxy...)
- 프록시 강제 초기화
- org.hibernate.Hibernate.initialize(entity);
- 참고: JPA 표준은 강제 초기화 없음
- 강제 호출: member.getName()
- 프록시를 이해해야 즉시 로딩, 지연로딩 이해에 도움이 된다.
프록시와 즉시 로딩 주의
- 가급적 지연 로딩만 사용
- 즉시 로딩을 적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SQL이 발생
-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+1 문제를 일으킨다.
- @ManyToOne, @OneToOne은 기본이 즉시 로딩이다. Lazy로 설정하자
- @OneToMany, @ManyToMany는 기본이 지연 로딩
N+1 문제 해결방안
- fetch join
- 하나의 엔티티만 필요할때는 해당 엔티티만 조회하고 그 이상은 fetch join으로 해결
- ex) select m from Member m join fetch m.team
- 엔티티 그래프
- batch size
지연 로딩 활용
- 모든 연관관계에 지연 로딩을 사용하자
- 실무에서 즉시 로딩을 사용하지 말자
- JPQL fetch 조인이나, 엔티티 그래프 기능을 사용하자
- 즉시 로딩은 상상하지 못한 쿼리가 나갈 수도 있다.
영속성 전이(CASCADE)
- 즉시로딩, 지연로딩, 연관관계와 아무런 관계도 없다.
-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
- 부모 엔티티를 저장시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하고 싶은경우 사용
@Entity
public class Parent {
@OneToMany(mappedBy = "parent", casecade = CasecadeType.ALL)
private List<Child> childs = new ArrayList<>();
}
영속성 전이 주의사항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
-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이다.
- 자식테이블이 하나의 부모에게만 관리될 경우에만 사용하자(해당 테이블이 단일 엔티티에 종속적일 때)
CascadeType 종류
- ALL: 모두 적용
- PERSIST: 영속
- REMOVE: 삭제
- MERGE: 병합
- REFRESH: 리프레쉬
- DETACH: 준영속
고아 객체
- 고아 객체 제거: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
- orphanRemoval = true
고아 객체 주의 사항
-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
-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
-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
- @OneToOne, @OneToMany만 가능
-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.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,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. 이것은 CasecadeType.REMOVE 처럼 동작한다.
영속성 전이 + 고아객체 생명주기
- CasecadeType.ALL + orphanRemoval = true
- 스스로 생명 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.persist()로 영속화, em.remove()로 제거
-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을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
- 도메인 주도 설계(DDD)의 Aggregate Root 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
글로벌 페치 전략 설정
- 모든 연관관계를 지연로딩으로 맺을것
- @ManyToOne, @OneToOne은 default가 즉시 로딩이므로 지연로딩으로 변경
- @ManyToOne, @OneToOne은 하나와만 맺어지기 때문에 즉시 로딩으로 맺는것이 효율적이라 이렇게 설계 했다라고 외우면 쉽다. (하지만 실무에서는 다르다. 지연로딩으로 맺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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